TOP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 2024

매력적인 컨텐츠를 통해 소비자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방법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October 5, 2022

끊임없이 변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최신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를 따라잡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입니다. 더 많은 고객이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방법은 말할 것도 없죠. 다행히 2024년 트렌드는 하나의 명확한 주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바로 소비자들이 진정성 있고 정감이 가는 브랜드와 소통하기를 원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점점 디지털화되는 세상에서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들은 글로벌 마케팅에서 어떻게 개인화와 효율성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을까요? 현재의 마케팅 트렌드들과 이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례들을 앞으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글로벌 마케팅의 핵심: 진정성과 포용성

글로벌 마케팅

(1) 브랜드 가치와 사회적 책임

아무리 최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요즘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제품의 구매 여부 및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결정합니다. 딜로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소비자의 57%가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브랜드의 입장이 해당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Z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더욱 두드러지는데, 이들 중 90%는 사회에 기여하는 브랜드로부터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고, 94%는 브랜드가 사회적 이슈에 대해 목소리를 낼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다양성과 포괄적 커뮤니케이션

포괄성은 또한 모든 개개인을 대표하는 언어를 포함합니다. 젠더 정체성을 둘러싼 언어가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브랜드 역시 모든 타겟 커뮤니케이션에 포괄적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언어에 사용되는 대명사 마커에 어느 정도 관심을 기울이고 다양한 문화를 배려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소비자는 자신이 지지하는 브랜드에 자신과 자신들이 추구하는 가치가 반영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로컬 마켓의 특성이 반영된 다양성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이너리티 그룹의 구성원을 정형화하는 대신, 기업들은 타겟 오디언스의 경험에 부합하는 진정성 있는 방식으로 다양한 커뮤니티의 스토리를 보여주어야 할 것입니다.

(3) 메디큐브: 성별 포용성 사례

한 가지 사례로 한국의 스킨케어 회사인 메디큐브는 25세에서 45세 사이의 미국 고객을 타겟으로 삼고자 했습니다. 많은 젠더 산업들은 이 타겟의 일부를 차지하는 남성 구성원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성용" 탈취제와 "여성용" 탈취제 사이에서 포장 색상과 향 이름이 바뀌는 데오도란트의 젠더 마케팅을 떠올려 보세요. 사실 두 제품의 성분은 거의 동일합니다.

특히 코스메틱 산업의 경우 2019년 남성으로 확인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18~29세 남성의 33%와 30~44세 남성의 30%가 메이크업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젠더 관념이 바뀌고 진보하면서 특히 코스메틱 산업과 같은 젠더 기반 산업들이 이러한 변화를 보여주고 대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남성의 루틴과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더욱 공감 가고 리얼리티 높은 콘텐츠를 고객과 더 공감하고 그들의 세계를 더 잘 반영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메디큐브와 함께하는 승무원의 퇴근 후 일상 - BorderX.

이렇게 명확한 목표와 함께 포용성을 강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 인게이지먼트를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트렌드가 과장된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다양성과 포용성을 장려하는 브랜드라면 따라야할 방향일 것입니다.

2. 시각적 전략: 동영상 콘텐츠의 힘

글로벌-마케팅-동영상-컨텐츠

HubSpot의 2022 State of Inbound Marketing Trends 리포트에 따르면 동영상은 3년 연속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소재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 설문 조사에 참여한 마케터의 76%는 동영상을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소재로 꼽았습니다. 인스타그램 릴과 틱톡은 숏폼 비디오 트렌드를 반영하는 가장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콘텐츠였습니다.

90%의 시청자가 제품 관련 의사 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동영상을 언급했습니다. 동영상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좋은 매체이기 때문에,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결정을 돕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메일에 동영상을 추가헸을 때 클릭률이 200~300% 상승했고 랜딩 페이지에 동영상을 추가할 때는 전환율이 80%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동영상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동영상 활용의 좋은 예로, 사용자에게 다양한 성분, 포뮬러 및 패키징 옵션을 제공하는 B2B OEM 뷰티 브랜드 생성 플랫폼 CTK CLIP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플랫폼 컨셉 때문에 동영상은 플랫폼의 목적, 장점과 과정을 보여주는 좋은 툴로 활용되었습니다. 동영상은 매혹적인 비주얼과 짧은 텍스트로 완성한 뷰티 제품 제작 과정을 명확하고 간결하며 호소력 있게 보여줍니다.

CTK CLIP의 명확한 가치 제안 및 프로세스를 소개하는 비디오 - BorderX.

글로벌 마케팅을 고려중이라면 동영상 콘텐츠를 현지화 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선택입니다. 자막은 다양한 국가의 시청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궁극적으로 당신의 브랜드와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안입니다. 개별 시청자의 니즈를 고려하여 동영상을 만드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맞춤형 자막은 메시지 전달을 도울 수 있는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 엔진이 번역된 제목, 자막 및 동영상을 적절하게 분류하여 타겟 청중에게 동영상을 노출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릅답게 제작된 동영상을 의도한 청중이 보지 않는다면 어떠한 마케팅의 차이도 만들어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 입소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

글로벌-마케팅-전략:-해외-인플루언서-마케팅-입소문

2024년 떠오르는 주요 마케팅 트렌드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신경과학 연구는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이 증가하는 이유를 잘 보여줍니다: TV 광고와 비교하여 인플루언서의 광고는 277% 더 "감정적으로 호소력이 있다"고 밝혀졌고 87% 더 기억에 남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전 마케팅이 당신의 브랜드에 제공할 수 있는 진정성과 개인화된 가치로 인해 인플루언서들은 소비자 참여를 증가시키고,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전환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로컬 인플루언서를 고려한다면, 이러한 입소문 효과는 가히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로컬 인플루언서는 로컬라이제이션을 통해 글로벌한 영향력을 극대화합니다. 관련 제품 세부 정보와 함께 지역의 핫스팟에 대해 이야기하는 친근한 로컬 인플루언서는 임상 및 정보 접근 방식을 취하는 비로컬 인플루언서에 비해 더 많은 고객편의와 호소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로컬 인플루언서는 단순히 특정 제품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보다 로컬 고객과 긴밀히 연결되는 방식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맞춤 해석하고 필터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로컬 인플루언서들은 일반적으로 더 전문화되어 있으며 더 많은 팬 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1만~5만 사이)는 더 소규모의 타겟 오디언스와의 신뢰를 확립할 때 매우 효과적으로, 브랜드의 목표에 따라 더 많은 수의 팔로워가 반드시 더 나은 결과를 창출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신제품 출시 이후 Tangle Angel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투입되는 마케팅 노력을 강화하려고 했습니다. 브랜드의 스토리, 이미지, 보이스와 연결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브랜드는 업계 평균인 2%를 상회하는 10%의 참여율을 얻었습니다.

마이크로-인플루언서

Tangle Angel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 BorderX.

반면 팔로워 수가 850만 명이 넘는 타티 웨스트브룩 등 메가 인플루언서들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메디큐브와 함께 진행한 최근 캠페인의 ROI는 4배에 달했습니다.

메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paid 광고 - BorderX.

4. 스토리텔링: 감성 전달

스토리텔링-글로벌-마케팅-트렌드

개인화와 관련한 2024년 소셜 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트렌드는 스토리텔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일련의 개념을 표현하여 오디언스로 하여금 특정한 관점에서 보도록 설득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은 오디언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에 초점을 맞추도록 이야기를 구성한다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추세는 LinkedIn에서 특히 중요한 것으로 입증되고 있지만 케이스 스터디와 같은 다른 형태의 스토리텔링은 역시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리드 생성 및 신뢰도 구축의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 유튜브 쇼츠 등 동영상 콘텐츠 활용을 통해 스토리를 축약형식으로 전달함으로써 단기간에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의 관심사가 브랜드 가치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보여주는 것이므로 현지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브랜드는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어떻게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는지, 그리고 왜 그들의 서비스나 제품이 로컬 경쟁자들 중에서 최고의 선택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자동차 부품 회사인 CTR의 보이지 않는 영웅들 캠페인을 예로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려운 전문 용어들과 기술 프로세스에 집중하기보다는 인간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 동영상은 일반 소비자(식료품 가게 운영, 배달, 여정 등)의 일상 이야기에 초점을 맞춰 스토리를 전개하여, 이야기를 개인화되고 진실된 스타일로 전달해 캠페인의 영향력을 증가시킵니다.

진솔한 이야기를 전하는 CTR 동영상 - BorderX.

5. 현지화: 공감대 형성

글로벌-마케팅-현지화

글로벌 마케팅은 국경을 초월한 높은 목표를 설정하지만, 현지화는 특정 로컬 마켓의 상황을 고려하여 이러한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맞춤화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현지화 하려면 전체 상황을 고려하고 언어, 가격, 디자인, 사용자 경험 및 기타 요소를 포함한 다양한 측면을 조정해야 합니다.

2021년 마케팅 트렌드는 크리에이티브 미디어에 대한 투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크리에이티브 미디어 352% 증가,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275% 증가).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는 현지 고객에게 맞는 크리에이티브에 투자합니다.

현지화 과정을 시작하는 한 가지 방법은 타겟 국가에서 어떤 소셜 미디어 매체가 가장 인기 있는지를 알아보는 리서치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과 소비자의 인구 통계를 검토함으로써 상황에 가장 적합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적절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국의 문화규범과 기대치에 맞게 컨텐츠를 설정할 뿐만 아니라 국가별로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 소비자 인게이지먼트와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삼양식품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미국과 캐나다를 위한 별도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관련 콘텐츠가 해당 국가의 고객 참여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진정한 현지화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브랜딩 가이드라인(팔레트, 타이포그래피, 보이스 톤 등)은 그대로 유지하되 내용은 각 국가에 따라 특별하게 제작됩니다. 자유의 여신상과 캐나다 국기를 언급함으로써 두 나라의 컨텐츠를 서로 차별화할 수 있으며, 삽입되는 캡션은 양국의 문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삼양의 미국 및 캐나다 계정을 위해 현지화된 Instagram 게시물 - BorderX.

6. 개인화 중심: 소비자에게 초점 맞추기

글로벌-마케팅-트렌드-개인화

2024년 마케팅 트렌드 하나하나가 성장에 대한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지만, 이를 하나로 묶는 전체적인 연결고리는 고객에 대한 집중에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그들이 관심이 있는 사회적 이슈와 지지할 수 있는 가치를 다루는 브랜드를 선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스토리텔링(동영상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을 사용하고 시작부터 끝까지 고객의 전체 여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소비자 인게이지먼트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개개인에게 집중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고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해당 고객이 무엇과 관련이 있는지 깊게 이해함으로써 콘텐츠를 현지화 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2024년 최고의 트렌드는 공감과 이해가 소비자의 마음을 가장 빠르게 사로잡았다는데 있습니다.

For mor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