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해외 진출을 꿈꾸는 기업을 위한 정부 지원: 수출 바우처 사업 알아보기 2024

B2B Marketing and Export Voucher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December 15, 2021

24년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국내 다수 기업이 해외 시장으로 저변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마케팅, 해외 인허가, 서류 작성 등의 준비절차도 중요한데요. 이에, 잠재력과 경쟁력은 갖췄지만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을 위해 시행되는 정부지원사업이 있습니다.

바로, ‘해외 수출 바우처 사업’입니다!

해외-진출

이번 포스팅은 여러분의 해외 진출을 돕는 정부지원 ‘해외수출 바우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해외 수출 바우처 사업이란?

정부가 보조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여 수출역량과 잠재력이 있는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지원사업.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 주관하는 정부사업으로, 지원사업에 선정된 기업은 수출에 필요한 사업 서비스 및 서비스 제공 수행기관/기업을 직접 선택하여 함께 해외진출을 준비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목하실 점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 수출 저변 확대를 위해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지원 등 2022년 예산을 10억원 증액한 119억으로 편성했다는 사실! 따라서 2022년 해외진출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해외수출 바우처 지원사업으로 해외진출을 한결 수월하게 해보심은 어떨까요?

2. 지원대상은?

사업별로 지원대상 선정기준과 국고보조율 등이 상이.

해당 정부지원사업의 목적은 중소, 중견 기업의 해외진출입니다. 따라서 지원대상은 중소, 중견기업입니다. 또한 중소, 중견 및 소관부처에 따라 국고 보조율과 해외마케팅 지원한도가 상이합니다.

수출-바우처-사업-지원대상


수출-바우처-지원사업

(출처 : 수출바우처기반활용사업 홈페이지)


3. 지원내용은?

조사/일반 컨설팅, 통번역, 역량강화 교육, 특허/지재권/시험, 서류대행/현지등록/환보험, 홍보/광고, 브랜드 개발‧관리, 전시회/행사/해외영업지원, 법무‧세무‧회계 컨설팅, 디자인 개발, 홍보 동영상, 해외규격인증, 국제운송 등 총 13개 분야.

사업에 선정된 기업은 총 13개의 수출마케팅 서비스에서 필요한 서비스와 수행기관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출-바우처-사업-2024

(출처 : 수출바우처기반활용사업 홈페이지)

4. 진행절차는?

사업 공고 → 지원 → 바우처사업 참여기업으로 선정 → 기업분담금 납부 → 바우처 발급 → 서비스 선택 → 서비스 진행 → 바우처 정산

정부지원으로 제공되는 바우처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먼저 바우처사업 참여기업으로 선정되어야 합니다. 사업공고는 수출기업의 역량, 업종별로 구분되어 다양한 사업 유형이 연중 발표되며, 수출바우처 포털 공지사항에 올라오는 모집공고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선발과정을 거쳐 선정된 기업은 업종, 소관부처 등에 따라 상이한 기업분담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후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급받습니다. 바우처를 받은 기업은 수출업무에 필요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구매하고, 서비스를 수행기관도 직접 선택하여 필요한 업무를 해당 기관에 맡겨 함께 해외진출을 준비합니다.


글로벌-진출
<해외수출바우처 진행절차>

해외-시장-진출-전략
<바우처 흐름도>

(출처 : 수출바우처기반활용사업 홈페이지)

정부지원 해외 수출 바우처 지원사업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5. 신뢰할 수 있는 해외 수출 바우처 공식 수행기관은?

BorderX.

글로벌 마케팅 및 해외 진출 전문 기업 보더엑스가 해외 수출 바우처 공식 수행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B2B 마케팅에 특화되어 있는 보더엑스는 기업별 1:1 매니징을 통해 세심하고 체계적으로 글로벌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해외진출을 보더엑스가 함께하겠습니다.

해외진출은 보더엑스와 함께.

Local experience. Market insight. Lean approach.

글로벌 마케팅 전문 기업 보더엑스는 전세계 네트워크, 현지시장전문가, 다년간의 글로벌 비즈니스 노하우를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For more reading…